자동차 4륜 구동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자동차 4륜 구동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나르시랑 2020. 11. 1.
반응형

자동차 4륜 구동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요즘 길거리를 다녀보면 다양하고 많은 자동차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모두 똑같은 구동 형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동 형식에는 전륜, 후륜, 4륜 방식이 있습니다.

 

긴급자동차 출동 사고 양보 운전하는 방법

 

 

 

전륜은 앞바퀴 축으로 움직이고 후륜은 뒷바퀴 축의 힘으로 자동차가 움직입니다.

 

 

도로 상태 조건에 따라 평소에는 2륜을 사용하다가 눈길이나 험한 도로에서는 4륜으로 바꾸어 조작합니다.

 

포장이 잘 된 도로에서는 4륜을 사용하게 되면 동력계통에 무리가 가고 코너링할 때 후륜의 미끄러짐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무리하게 사용하면 안 됩니다.

 

과거에는 4륜 구동방식을 비포장도로 개념으로 해서 SUV 차량에만 적용했는데 요즘은 세단에도 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4륜 구동방식이란 4WD, AWD라고 표현하고 차량의 4개의 바퀴 축에 힘이 모두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4WD(For wheel drive)는 운전자가 직접 2륜과 4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저단기어가 있습니다.

 

휴대전화 물(습기) 제거하는 방법

 

 

 

AWD(All wheel drive)는 운전자가 직접 2륜과 4륜을 조절할 수 없고 자동으로만 사륜으로 구동되는 것입니다.

 

4균 구동 장착 차량
4륜 구동 장착 차량

 

파트타임 4륜 구동방식은 차량을 운행하는 중 주행 상태를 일반상태에서 4륜 구동 상태로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반면 풀타임 4륜 구동방식은 운전자가 개입하지 못하고 자동차가 실시간으로 구동 동력을 배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4륜 구동은 비포장도로 구덩이에 빠졌을 때와 눈길과 빗길 운행에 많이 사용합니다.

 

풀타임 4륜 구동방식은 차량을 제작할 때 기본적으로 형태가 4륜으로 만들어지는 차량입니다.

 

일반차량은 4륜 구동의 옵션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4륜 제작 부품이 많이 들어가므로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4륜 구동 방식 부품 구성
4륜 구동 방식 부품 구성

 

4륜 구동 방식의 좋은 점은 차체 구동력이 좋아서 눈길이나 빗길과 커브 길에서 안정감과 승차감이 좋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나쁜 점은 강한 힘을 내야 하므로 연비가 나쁘고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또한 차량 내부구조가 복잡해서 고장이 쉽게 발생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4륜 구동을 적용한 차량은 차체 무게가 일반차량보다 조금 더 무겁고 동력 전달에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안정성 때문에 4륜 구동 자동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키 신발 가품 짝퉁 골라내기

 

 

 

 

에어팟과 버즈 무선 이어폰 청소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