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예방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예방 방법

by 나르시랑 2022. 9. 14.
반응형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예방 방법

 

여러분은 한 번쯤 일산화탄소로 인해 인명 사고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뉴스로 들으셨을 것입니다.

 

일산화탄소는 소리 없는 살인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무취, 무색, 무미 등으로 확실하게 감지할 수 없으므로 짙은 농도에서 장시간 노출되면 치명적일 수가 있습니다.

 

두통과 편두통 차이점

 

 

 

특히 겨울철에 통풍되지 않는 곳에서 난방기구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합니다.

 

숯불 일산화탄소 누출
숯불 일산화탄소 누출

 

모든 난방기구가 그런 것은 아니고 연소하면서 산소를 태우는 난방기구가 위험합니다.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 친화력이 좋으므로 산소와 헤모글로빈이 결합되지 못하게 방해하여 혈액 내에 산소량을 감소시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은 두통, 현기증 및 독감과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될 수 있지만 노출된 후 증상이 늦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농도 50ppm 이하에 노출되면 가벼운 두통을 느끼게 되고, 200ppm에서는 2~3시간 이내 두통, 현기증,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00ppm 이상은 두통, 어지러움, 구토 증상이 나타 날 수 있는데 노출된 시간에 따라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공기에 일산화탄소가 0.5%가 포함되어 있으면 10분 이내에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트림 발생 원인 건강 이상 신호

 

 

 

일산화탄소 중독은 간, 심장,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석유 연료 버너를 사용해야 한다면 실외나 통풍(환기)이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2. 가전제품이나 난방 기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이 시작되면 난방을 위해 보일러를 켜야 하므로 보일러 본체나 연결구에 새는 곳이 없는지 또는 통풍구가 막히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 무미이므로 감지하여 알릴 수 있는 경보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연료를 태워서 작업을 할 때 날씨가 춥다고 문을 전부 닫지 말고 산소 공급 및 공기 순환을 위해서 문을 어느 정도 열어두거나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야 합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섬유유연제 세탁을 중단해야 하는 이유

 

 

 

 

전자레인지에 절대 넣으면 안 되는 것

 

 

 

 

화장실 변기 누런 얼룩 때 제거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