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과 환경오염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다이옥신과 환경오염

by 나르시랑 2020. 10. 23.
반응형

다이옥신과 환경오염

 

우리가 많이 들어본 환경호르몬 다이옥신은 흔히 공장 굴뚝, 쓰레기 소각장,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배출되지만, 이것들보다 적은 양이라도 생태계에 큰 영향을 주는 대기오염물질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을 쉽게 증발하는 액체 또는 기체 상태의 유기화합물들로 줄여서 VOC라고 합니다.

 

VOC는 대기 중에서 햇빛을 받아 질소화합물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 및 팬(PAN) 등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 스모그를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주방 싱크대 DIY 교체하는 방법

 

 

 

암 유발과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 원인이 되는 물질이며 악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VOC는 산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매부터 화학 및 제약 공장이나 플라스틱 건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유기 가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끓는점이 낮은 액체 연료, 올레핀, 파라핀, 방향족 화합물 등 생활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탄화수소류가 거의 해당됩니다.

 

VOC가 배출되는 배출원은 토양과 습지, 초지, 초목 등이 자연적 배출원과 유기 용제 사용시설, 도장시설, 주유소, 세탁소 및 각종 운송 수단의 배기가스 등의 인위적 배출원이 있는데. 배출량은 세계적으로 유기 용제 사용 시설과 자동차 등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환경호르몬은 적은 양으로도 인간의 암 유발, 불임, 기형아 출산, 성장장애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므로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세탁기 떨림 흔들림 수리 팁 요령

 

 

 

가정에서 쓰레기를 분리해서 배출하는 큰 목적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데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모습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모습

 

특히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으로 분리하게 되어 있는데 그렇지 않고 일반쓰레기와 소각할 경우에 환경오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소각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 등의 유해물질과 악취, 먼지 때문에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마땅한 장소를 정하기 어렵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분출하는 다이옥신을 제거하려면 급출발이나, 급정거를 최소화하고 경제속도로 주행하여 연료의 연소가 완전연소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환경호르몬이 우리 인체와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대부분의 국가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컨버스 흰색 신발 세탁 방법 확인

 

 

 

 

우산 고장 수리 해결 방법

 

 

 

 

전기주전자 포트 쉬운 세척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