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싱크대 DIY 교체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주방 싱크대 DIY 교체하는 방법

by 나르시랑 2022. 9. 10.
반응형

주방 싱크대 DIY 교체하는 방법

 

주방에 있는 싱크대는 요리를 할 때나 주방기기를 청소할 때 여러분 자주 이용하는 물품입니다.


하지만 싱크대가 오래되어 삭았거나 물때, 음식 찌든 때로 인해 지저분해 보이면 새 싱크대로 쉽게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싱크대는 드롭 인과 언더 장착 싱크로 나눠져 있는데 대리석이나 화강암같이 전체적으로 단단하지 않은 타일, 래미네이트 및 기타 조리대 재료가 붙어 있는 것은 싱크대가 자체 리밍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설치되는 것은 플라스틱 래미네이트 조리대에 설치되는 스테인리스강 싱크대입니다.


오래된 싱크대를 셀프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같은 크기의 싱크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적절하고 모양이 적합한 싱크대를 선택하기 위해 전에 해야 될 것은 오래된 싱크대의 너비, 길이 및 깊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주방 수납장 및 서랍장 조정하는 방법

 

 

 

거기에 수도꼭지도 같이 교체하려면 싱크대 구멍의 중심 크기도 확인해야 합니다.

 

싱크대 배수대 들어 내는 모습
싱크대 배수대 제거 모습

 

대부분은 싱크대 모양이나 크기가 비슷한 상태로 고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싱크대를 분리하기 전에 물 공급을 차단해야 하는 데 싱크대 아랫부분에 온수와 냉수 밸브를 차단하면 되는 데 만약 찾아봐도 없거나 고장이 났을 경우 전체 물공급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그리고 싱크대 밑부분에 있는 콘센트에 연결된 플러그를 뽑아야 합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있을 경우 플러그 연결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렌치를 사용하여 싱크대 아래쪽 테일 피스와 수도꼭지에 연결된 물 공급 줄을 분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채널 락 펜치를 사용하여 싱크대를 분리합니다.


싱크대는 작은 클립으로 고정되거나 약간 실리콘으로 붙어 있을 수 있지만 아래쪽에 클립을 풀거나 제거해서 수도꼭지가 부착된 싱크대를 조심해서 들어 올리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싱크대 뚫린 큰 공간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장자리를 헤라나 퍼티 나이프로 남아 있는 퍼티나 코킹을 조심스럽게 긁습니다.

 

이후에 얼룩제거제나 표면 클리너로 깨끗하게 닦아내면 됩니다.


새 싱크대를 설치하기 전에 수도꼭지를 먼저 싱크대에 연결하는 것이 쉬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싱크대가 이미 설치된 후에 수도꼭지를 연결하려고 하면 벽하고 가까워서 비좁은 공간에 등을 대고 밑에서 나사를 조이는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제조사별로 사용설명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여기서 수도꼭지를 연결한 새 싱크대를 준비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새 싱크대를 뒤집어 놓고 조리대 가장자리에 고정을 위한 퍼티나 코킹 비드를 바르거나 올려놓습니다.

 

싱크대 코킹 작업으로 고정하는 모습
싱크대 코킹 작업 모습

 

위 사진처럼 싱크대를 뒤집어 놓습니다.

 

 

새 싱크대를 올바르게 바닥에 놓으면 잘못하면 싱크대 밑부분 배수대 부분이 파손될 수 있으므로 뒤집어 놓는 것입니다.

 

퍼티나 코킹 비드는 싱크대 가장자리에서 새 싱크대와 조리대가 잘 결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새 싱크대를 올바르게 다시 돌려놓고 뚫린 조리대로 가져가서 싱크대 가장자리에 잘 맞게 올려놓고 살짝 눌러줍니다.


싱크대마다 무게가 다를 수 있으므로 무거울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새 싱크대가 제자리에 잘 맞게 설치되면 특수 장착 클립이나 나사로 조리대에 풀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클립이나 나사의 종류와 크기 간격이 다르므로 제조사 사용설명서에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립이나 나사를 드라이버로 조이는데 싱크대를 주변을 돌면서 몇 번씩 더 조여야 합니다.


클립이나 나사가 조여지면서 싱크대 가장자리에 있던 퍼티나 코크가 조리대로 나올 수 있으므로 청소를 해야 합니다.


그다음 싱크대 밑 부분에서 배수와 급수관을 연결합니다.


온수관과 냉수관 나사가 단단하게 잘 조여졌는지 확인하고 방수 테이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을 공급하고 나서 모든 나사 연결 부위에 누수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및 기타 전기 기기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합니다.


최종적으로 싱크대에 문제가 없는지 며칠 세심하게 지켜봐야 합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면 됩니다.

 

화장실 변기 누런 얼룩 때 제거 방법

 

 

 

 

캐시미어 세탁 건조 잘하는 방법

 

 

 

 

인덕션 세라믹 유리 긁힘 방지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