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프링클러 소화설비 구성 및 점검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건식 스프링클러 소화설비 구성 및 점검

by 나르시랑 2022. 9. 10.
반응형

건식 스프링클러 소화설비 구성 및 점검

 

일반적으로 건식 스프링클러는 동파의 우려가 있는 곳에 설치합니다.

 

건식 밸브 유수 검수 장치를 중심으로 1차 측에는 가압수, 2차 측에는 압축공기가 채워져 있습니다.

 

스프링클러 모습
스프링클러 모습

 

화재가 발생할 때 물을 분출하는 스프링클러중에서 건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열에 의해 헤드가 개방되어 밸브의 2차 측 압력이 낮아지고 밸브 안의 클래퍼가 개방되어 2차 측으로 압력이 가해져서 가압수가 방출되어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화재안전성능기준[호스릴 방식 변경]

 

 

 

쉽게 말해 평상시에는 배관 속에 압축공기를 저장했다가 화재가 발생할 때 공기를 방출한 다음 물이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프링클러의 구성과 외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식 스프링클러는 제품별로 구성 및 작동 상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로는 건식 밸브인데 평상시에는 닫힌 상태인데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개방돼서 가압수를 2차 측으로 보내는 밸브입니다.

 

옥내소화전설비 점검 및 사용방법 확인하기

 

 

 

두 번째로는 배수 밸브인데 건식 밸브 작동 후에 2차 측의 소화수를 배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압축공기나 가압수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평상시에는 폐쇄합니다.

 

세 번째는 경보 정지 밸브로 건식 밸브 작동 시 발령되는 경보를 정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네 번째는 엑츄에이터인데 중간 챔버의 가압수를 배출시키는 장치입니다.

 

다섯 번째는 경보 시험 밸브인데 건식 밸브를 동작시키지 않고 압력스위치 동작으로 경보를 발령하게 합니다.

 

1차 측 압력계는 건식 밸브의 1차 측의 물의 압력을 가리키고 2차 측 압력계는 건식 밸브의 2차 측 공기 압력을 나타냅니다.

 

테스트 밸브는 건식 밸브 작동시험을 위해 2차 측 압축공기를 배출시키는 장치입니다.

 

세팅 밸브는 세팅(복구) 시 개방하여 중간 챔버에 가압수를 공급해 주는 밸브입니다.

 

 

다음은 압력스위치인데 밸브 개방 시 수신반에 신호를 보냅니다.

 

 

 

 

다음으로는 복구 스위치인데 밸브 작동 후 세팅(복구) 시 클래퍼 복구를 위해 설치합니다.

 

복구 시 스위치를 안으로 밀어 레치를 이동시켜 클래퍼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밸브가 동작되면 클래퍼가 레치에 걸려있는 상태입니다.

 

다음은 세팅 차단밸브인데 세팅 시 세팅 밸브를 잠가 물 공급 밸브를 통해 중간 챔버에 채워진 가압수가 급속 개방 기구(액츄에이터)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2차 측 배관에 공기를 채운 뒤 개방하는 밸브입니다.

 

다음은 압력조정기(레귤레이터)인데 2차 측 배관의 공기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설정압력 미달 시에는 개방되어 공기압을 보충시켜 주고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폐쇄되어 공기압을 차단합니다.

 

이때 압력계를 통해서 압력조정기의 압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공기공급밸브입니다.

 

레귤레이터를 통한 공기를 2차 측 배관으로 공급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한 밸브입니다.

 

다음은 공기압축기(에어 콤프레셔)로 2차 측 배관에 압축공기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1차 측 개폐밸브와 2차 측 개폐밸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건식 스프링클러 작동 순서

 

1) 화재 발생

 

2) 폐쇄형 헤드 감열부 파괴

 

3) 2차 측 압축공기 방출

 

4) 건식 밸브 작동

 

5) 소화수 방사

 

6) 소화펌프 가동

 

건식 스프링클러 중점적으로 봐야 할 사항은 습식 스프링클러 설비와 비슷합니다.

 

 

 

유수 검수 장치가 잘 작동하는지, 펌프가 잘 기동 하는지, 밸브 기동이 수신반에 정상 표시되는지를 확인합니다.

 

 

1. 건식 스프링클러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식 스프링클러; 말단 시험장치 조작 점검방법, 복구방법

 

건식 밸브 작동 시험방법은 크게 말단 시험 밸브와 테스트 밸브를 개방하여 시험하는 방법이 있고 건식 밸브 자체만 시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으로 말단 시험 밸브를 개방하게 되면 2차 측 배관에 압축된 공기가 방출된 다음 가압수가 말단 시험 밸브를 통해 대기로 방출됩니다.

 

2차 측의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서 2차 측의 압축공기에 의해 밸브의 클래퍼를 들어 올려 밸브를 개방시키는 원리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밸브 자체만으로 시험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2차 측 개폐밸브를 잠그고 테스트 밸브(6번)를 개방하여 밸브 2차 측 공기압이 누설되는 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액츄레이터가 동작되어서 공기와 가압수의 균형이 깨져 중간 챔버 출구 쪽으로 가압수가 배출되는지 확인합니다.

 

중간 챔버가 열리면 압력이 저하되어서 클래퍼가 개방됩니다.

 

그리고 유입된 1차 측의 가압수에 의해 압력스위치가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건식 밸브에 대해 알아봤는데 동작시험 중 확인해야 할 사항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신반에 화재 표시등과 메인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건식 밸브 동작확인 표시등의 점등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부저 스위치를 정상으로 놓았을 때 부저가 울리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경보 스위치도 정상으로 유지했을 때 해당 방호구역에 사이렌이 울리는지 확인합니다.

 

(현장에 따라서 사이렌을 설치하지 않고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음향장치와 연동하게 하여 경종이 작동되는 경우가 있음)

 

마지막으로 배관 내 감압에 의해 펌프가 자동으로 기동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건식 스프링클러 오작동시 조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건식 밸브가 개방된 경우에는 이럴 경우 주요 원인을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1차 측 물의 공급압력이 2차 측 공기 공급압력보다 낮을 경우 공기압축기를 동작시켜서 세팅된 수압으로 맞춰줍니다.

 

다음은 수위조절밸브 또는 테스트 밸브가 개방된 경우 이때는 수위조절밸브나 테스트 밸브를 확인한 뒤에 폐쇄하면 건식 밸브의 개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배관 말단에 청소용 앵글밸브가 개방된 경우에도 건식 밸브가 열릴 수 있으므로 확인 후 완전히 폐쇄합니다.

 

 

 

이외에도 2차 측 배관에 습기가 차거나 눅눅한 경우에도 건식 밸브가 오작동할 수 있으므로 미리 잘 보수합니다.

 

 

2. 건식 스프링클러 복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경보를 정지하기 위해서 경보 정지 밸브를 닫아주고 1차 측 개폐밸브를 닫아주고 배수밸브를 열어서 중간 챔버와 2차 측 가압수를 모두 배출시킨 후에 다시 한번 닫아줍니다.

 

누수 확인 밸브를 몇 번 눌러서 2차 측의 잔류수를 모두 배출시킵니다.

 

복구 스위치를 안으로 눌러 클래퍼를 복구시키고 세팅 차단밸브를 잠가서 액츄레이터로 가압수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합니다.

 

이때 세팅 밸브를 열어서 가압수를 중간 챔버에 공급해 줍니다.

 

공기주입 밸브를 열어서 공기를 주입시키고 2차 측 압력계를 확인하여 공기압력이 충압 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그다음 세팅 차단밸브를 열어 중간 챔버 가압수를 액츄에이터로 통할 수 있도록 해주고 액츄에이터 압력게이지가 정상적으로 복구되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1차 측 개폐밸브를 서서히 열어서 2차 측 공기압력에 따른 1차 측 물의 설정압력으로 물을 공급해 줍니다.


그다음 누수 확인 밸브를 눌러서 잔류수가 남아있는지 확인 후에 2차 측 개폐밸브를 열어주면 복구(세팅)가 완료됩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디다스 짝퉁 신발 구별 방법 알아보기

 

 

 

폴로셔츠 구별 하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