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arson)는 하지 말아야 할 행위입니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방화(arson)는 하지 말아야 할 행위입니다.

by 나르시랑 2020. 10. 9.
반응형

방화(arson)는 하지 말아야 할 행위입니다.

 

방화란 고의로 물건을 연속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방화범죄 발생시간은 2016년 기준 1,477건의 방화범죄가 발생했는데 이중 43.5%가 밤(20:00~03:59) 시간 대에 발생하였으며, 21.9%는 오후 시간대에 발생했습니다.

 

방화범죄 시 방화범의 정신 상태는 정상이 41.5%였고, 주취가 47.5%, 정신장애가 11.0%였습니다.

 

방화 이론에서 볼 때 단일 방화는 인간관계 문제에 기인하고 연속, 연쇄 방화는 세상에 불만이 크게 작용합니다.

 

불에 타고 있는 화재 현장 모습
화재 현장 모습

 

계획 방화는 정치적인 목적과 집단과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우발 방화는 정신이상이나 불만 등에 표출 되고 있습니다.

 

 

방화 행위의 원인은 인간관계의 갈등, 생활고나 경제적 이익, 범죄 은폐 수단, 비정상적인 심리상태나 정신이상 등이 중점입니다.

 

특히 경제적 이익 동기는 보험 가입하여 보험금을 타내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재 현장 조사 모습
화재 현장 조사 모습

 

범죄 은폐성 방화는 시체, 차량, 증거물 등 범죄 증거와 행위를 인멸하는 것입니다.

 

 

자살 방화는 음주 흔적, 흐트러진 옷가지나 물건, 용기, 유류, 라이터 등의 증거물이 나옵니다.

 

부부싸움 방화 특징은 우발적 싸움으로 시작하여 다툼 중 탈출을 시도하고 방화전 상대방 신체에 부상이 생기며 고성이 오고 가고 침구류나 가전제품이 파손된 흔적이 보입니다.

 

방화 현장 조사는 발화부를 확인하고 발화장치 및 재료를 채취, 출입문 개, 폐 상태 확인, 다른 범죄와 관련성을 중점적으로 파악합니다.

 

방화는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민에게 손해를 끼치는 중대한 범죄행위입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화장실 변기 부품 손잡이 레버 고장 확인

 

 

 

 

호스릴 방식 1인 사용 2024년 의무화 실시

 

 

 

 

나이키 신발 가품 짝퉁 골라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