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골절 저림 통증 관리방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야기

발가락 골절 저림 통증 관리방법

by 나르시랑 2024. 10. 6.
300x250

발가락 골절 저림 통증 관리방법

 

발가락은 조그마한 충격에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내부적으로는 골절 저림 통증 등 심각하게 부상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타박상으로 여길 수 있지만, 골절(부러짐)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게 되면, 적절한 치료가 지연되고 다친 부위에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가락 저림 통증 증상 치료
발가락 저림 통증 증상 치료

 

 

목차

 

1. 병원에 가기 전까지 발가락 관리하기

 

2. 의사 진단 및 처방에 따르기

 

3. 발가락 움직임 자제

 

4. 깁스 대신 고정 테이프 사용

 

5. 심한 발가락 골절 관리

 

 

 

다음은 발가락 부상으로 골절이나 저림 통증이 생길 경우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1. 병원에 가기 전까지 발가락 관리하기

 

다친 발가락에 얼음찜질을 통해 다친 부위의 부기를 진정시켜 줍니다.

 

얼음을 지퍼백에 담고 천이나 수건으로 감싼 후 발가락 위에 20분씩 올려둡니다.

 

얼음은 부기를 가라앉히고 발가락을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20분 이상 얼음을 대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발을 최대한 높이 두고, 다친 발로 바닥에 기대어 걸으려 하면 안 됩니다.

 

만약 통증이 있을 경우,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를 사용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의사 진단 및 처방에 따르기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를 찍고 발가락 상태를 직접 확인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뼈를 맞추거나, 심한 경우 수술로 핀이나 나사를 삽입해 뼈를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과 아내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발가락 움직임 자제

 

부상으로 인한 활동을 피하고, 발가락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가벼운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는 괜찮을 수 있지만, 달리기나 격렬한 운동은 몇 주간 피해야 합니다.

 

의사가 지정한 기간 동안은 발가락을 최대한 사용하지 말고, 집에 있을 경우에는 발을 높이 들어 올려놓아 부기를 가라앉혀야 합니다.

 

회복 기간에는 서서히 발가락을 사용하고, 시큼하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휴식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4. 깁스 대신 고정 테이프 사용

 

대부분 미미한 발가락 부상은 깁스 대신 테이프를 이용해 다친 발가락과 옆 발가락을 묶어 고정합니다.

 

이 방법은 부상 부위를 보호해 줍니다.

 

테이프와 거즈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며 청결을 유지하고, 발가락이 저리거나 색이 변하면 너무 세게 감긴 것이므로 즉시 풀고 다시 적당하게 테이핑을 합니다.

 

만약 당뇨가 있는 경우 테이프를 사용하지 말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발 정형용 신발을 착용합니다.

 

5. 심한 발가락 골절 관리

 

심한 골절은 수술을 하거나 깁스, 보호대, 정형용 신발 등을 착용해야 할 수 있으며, 5~8주 동안 발가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회복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중간에 병원을 방문해 회복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을 잘 따르는 것이 발가락 부상을 회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발가락은 신체에서 작은 부위라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부상을 입었으면 바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른 새로운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